간만에 주식투자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최근 2000선을 넘어서면서 외국인들이 뭔가 큰거 한방을 해줄듯 해줄듯 하다가 그냥 박스권 장세가 이어지는 그런 모양이라 조금 아쉽긴 합니다.

 

 주가지수가 오르는 시기라서 타이밍이 적절치 않는것 같긴 하지만, 어쨌거나 요즘과 다르게 주가가 하락할때는 주식투자 하는 분들은 한없이 답답하기만 하죠.

 

 하지만 진짜 투자를 잘하는 사람들은 하락장세에서도 수익을 냅니다. 선물, 옵션 과 같은 복잡한 파생상품으로 가능한 일이지만, 일반인에게도 쉽게 접근 가능한 상품이 있는데 바로 KODEX(코덱스) 인버스 ETF 종목입니다.

 

 

 이 상품은 삼성전자주식, 포스코 주식 처럼 9시 부터 3시까지 장중에 원하는대로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현금화가 아주 쉽습니다. 그리고 주당 가격이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소액으로도 가능하죠.

 

 코덱스 인버스는 KOSPI200 지수가 1% 오르면 정확하게 1% 떨어지도록 설계되어 있고 반대로 KOSPI200지수가 1% 떨어지면 1% 오르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속 내부를 들여다보면 선물을 매입, 매도 하며 그 지수에 정 반대로 움직이도록 열심히 매매합니다. 선물은 간단하게 이야기 하면 나중에 살 물건을 가격변동치를 예상하여 오늘 예상가격으로 매입 또는 매도 하게 되는것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는데 간단하게 말로 설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한달뒤 가격 하락을 예상하고 지금 선물을 매도합니다. 딱 한달뒤에 예상대로 선물 다시 매입하면 비싸게 팔았다가 싸게 사는것이 되니 이득이죠. 물론 반대로 하락을 예상했으나 상승하게 된다면 싸게 팔았다가 비싸게 되사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니 손실입니다. 인버스도 이와 유사한 전략을 지속적으로 구사하여 주가지수와 정반대로 움직이도록 운영하는것이죠.

 

 어쨌거나 선물이라는 용어를 알고있지 않아도 그냥 주가지수와 정 반대로 움직이도록 설계되어 있는 장중 거래가능한 펀드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코덱스 인버스는 삼성증권에서 운용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http://www.kodex.com/product.do?fundId=2ETF20&pageCode=020102 여기로 이동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수수료는 이용중인 증권회사마다 틀리니 ETF 거래 수수료를 참고하면 될것이고 이 ETF의 운영 보수는 안내페이지에 나온것처럼 0.64%입니다. 일반 펀드보다 운영보수가 낮은것이 ETF의 최고 장점이라 생각됩니다.

 

 만일에 코덱스 인버스를 매입했다가 몇일뒤 매도 하게 되면 보유기간을 일할계산해서 단가에 반영된다고 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myev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