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세금 고지서에서도 가상계좌가 대부분 사용되고 있고 등록금 고지서뿐 아니라 카드 고지서, 전기세, 수도세, 가스비 더나아가 핸드폰 요금 쇼핑몰 결제계좌 등등 거의 모든 고지서에서 가상계좌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가상계좌는 무한정 생기는것 같은데 끝도 없이 만들어내는것인지 재활용 되는것인지 어떻게 관리되는것인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상계좌(Virtual Account) 라고 하면 실제 거래는 불가능하지만 입금용도로만 사용되는 일회성 계좌를 뜻합니다.

 

 물론 기존 방식으로 입금해도 되지만 이 가상계좌는 다양한 이점들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상계좌를 활용한 파생상품도 상당히 많이 개발되어있습니다.

 

 우선 정부에서 부과하는 세금 고지서에 대한 부분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갯수로 치면 사실상 전국민이 납부해야하는 세금일텐데 그러면 전 국민에게 가상계좌를 무조건 발급하게 됩니다. 그러면 정부 각 부처마다 수천만개의 계좌를 별도로 관리하는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사실상 동일한 기관에서 받게되는 가상계좌로 입금받은 금액은 한 계좌로 입금되게 됩니다. 즉 내 원래 계좌번호가 100-100-100 이란 계좌가 있는데 사람마다 좀 달리해서 100-100-100-012, 100-100-100-015 등등 이렇게 뒷자리를 추가해서 입금만 가능한 계좌번호를 개설하거나 아니면 처음부터 새로운 형식의 계좌번호를 만들어 입금 받으면 그 여러 계좌로 들어가는 돈은 실제 계좌인 100-100-100으로 들어가게끔 되는것이죠.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는 핸드폰 가상계좌가 있습니다. 은행마다 상당히 길고 복잡한 계좌번호를 가지고 있는데 돈받을 일이 있는경우에 이걸 전부 불러주기도 귀찮고 문자로 찍어보내준다고 해도 보내는 사람이 이 전부를 입력하는것은 여간 귀찮은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은행마다 핸드폰 계좌 서비스를 시행중인데 핸드폰 번호를 가상계좌로 등록해서 특정은행 핸드폰 번호로 입금하면 실제 주인의 복잡한 계좌로 입금되는 서비스이죠.

 

 이런 가상계좌를 이용하면 다양한 이점이 있는데 그중에 하나는 입금관리가 쉽다는것입니다. 기존에 동일한 계좌로 돈을 받게되면 어지간한 기관들은 수천건~수만건의 입금정보를 받을텐데 이것을 일일이 이름과 금액을 확인하는 일은 무척이나 낭비스러운 업무가 아닐 수 없습니다. 물론 전산으로 처리되어 어느정도 분류가 자동으로 된다 치더라도 금액이 일부 틀리거나 이름이 틀리게 입금되면 이것을 확인하는것만해도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가상계좌를 이용하게 되면 입금자 모두가 서로다른 계좌번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급된 가상계좌번호들을 조회해보면 누가 납부했고 누가 납부하지 않았는지 아주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에 입금관리가 상당히 편해집니다.

 

 가상계좌는 단순히 수금하는 업무에만 좋은것은 아니고 입금하는 사람도 상당히 편리해집니다. 요즘 가상계좌는 입금받는사람 이름을 해당 기관이름이 아닌 고객이름으로 표기되도록 서비스하고 있으며 정확한 금액이 아닌경우에는 입금이 안되도록 설정해놓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 덕분에 실수로 다른사람 가상계좌에 입금하거나 상이한 금액을 입금해서 입금확인을 별도로 해야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입금할때 예금주 이름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거나 금액을 잘못 입금해서 벌어지는 민원들이 상당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실수 부분을 상당히 줄여주는것만해도 대단한 이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서비스는 통상 은행에서 제공하는데 계좌당 몇백원씩 수수료로 받고 개설해줍니다. 기존 지로나 OCR같은 입금방식도 일부 수수료를 이미 지출하고 있었기 때문에 관리도 편하고 입금자도 편리한 가상계좌가 더 활성화 되는것은 당연한것 같기도 합니다.

 

 은행별로 관리되는 가상계좌는 자릿수가 10자리가 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거의 무한대로 사용 가능하기도 하지만 그렇게 되면 자원낭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가상계좌는 특정 기간에만 사용가능하도록 설정되어있기도 하고 동일한 번호를 다른사람의 일시적 용도로 재활용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물론 발행한 번호를 반영구적으로 특정 고객에게만 서비스 하는것도 가능하긴 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상계좌를 활용한 개인통장 상품을 하나 이야기 하고 마칠까 합니다. 우X은행 상품중 동호회나 각종 모임의 총무를 위한 입출금 상품이 있습니다. 이것을 가입하게 되면 회원을 등록한뒤 회원별 가상계좌를 임의로 생성하여 회원들에게 서로 다른 회비 계좌를 발행할 수 있고 인터넷 뱅킹으로 회원별 입금 내역을 쉽게 확인하는 서비스를 무료로 시행중입니다.

Posted by myeva
,